영화 <슬픔의 삼각형> 정보
2023년 개봉한 <슬픔의 삼각형>은 1974년생 스웨덴의 시나리오 작가 겸 영화감독 루벤 외스틀룬드(Ruben Östlund)의 작품이다. 감독의 첫 번째 영어를 사용한 영화이기도 하며, 이 작품으로 제75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은 전작 <더 스퀘어>로 황금종려상을 한 차례 더 수상한 적이 있다. 루벤 감독은 스스로를 마르크스 주의자로 칭한 적이 있으며, 주로 백인 선진 국가의 위선적인 면을 풍자하는 블랙 코미디 장르를 다룬다.
슬픔의 삼각형은 호화 크루즈에서 일어나는 여러 인간 군상의 모습을 통해 계급 사회를 풍자하고 있다. 칼과 야야의 이야기, 요트, 섬으로 이루어진 세 파트로 영화가 진행 된다. 먼저 잘 나가는 모델이자 인플루언서인 야야와 칼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칼은 여자친구인 야야에 비해 다소 수익이 적은 모델이다. 칼은 야야가 남자가 돈을 내는 것이 당연하다는 듯 구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불만을 표출한다. 칼과 야야 커플의 말싸움을 상당히 길게 보여주는데 그것은 결국 이 영화는 돈, 자본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야야는 인플루언서로서 크루즈 회사의 협찬을 받아 칼과 함께 호화 크루즈에 승선하고,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슬픔의 삼각형에 등장하는 이념 비교 : 러시아 자본주의자, 미국 공산주의자
칼과 야야가 승선한 배에는 비료사업으로 부자가 된 러시아인 드미트리와 선장 토마스 또한 타고 있다. 선장의 만찬이 있던 날 배는 심각하게 흔들리게 되고 많은 승객들이 구토를 하는 등 멀미에 시달린다. 대부분의 승객은 객실로 돌아가고 드미트리와 선장 토마스만 남아 술을 즐기며 각자가 생각하는 멋진 말(이념) 배틀을 벌인다.
1. 공산주의자는 마르크스와 레닌을 읽는 사람이고, 반공주의자는 마르크스와 레닌을 이해한 사람이다. -로널드 레이건
2. 바보와 논쟁하지 마라. 그들은 같은 수준으로 당신을 끌어내린 다음 우겨서 이긴다. -마크 트웨인
3. 사회주의는 딱 두곳에서만 작동한다. 그것이 필요 없는 천국, 이미 존재하는 지옥. -로널드 레이건
4. 성장을 위한 성장은 암세포 같은 이념이다. -에드워드 애비
5. 사회주의의 문제는 결국 다른 사람의 돈도 탕진한다는 것이다. -마거릿 대처
6. 교수대에 오를 최후의 자본가는 밧줄을 판 자. -칼 마르크스
7. 오늘날 가장 강력한 힘은 자유와 독립을 향한 불멸의 욕망이다. -존 F. 케네디
8.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자유란 언제나 고대 그리스의 것과 같다. 노예 소유자만이 갖는 자유 -블라디미르 레닌
아이러니하게도 사회주의를 상징하는 러시아인 드미트리는 자본주의적 사고를 하고, 자본주의의 상징 미국인 토마스는 공산주의적 사고를 한다. 특히 각각 19세기와 20세기 사회주의와 자유주의를 대표하는 인물인 마르크스와 로널드 레이건의 말을 많이 인용했는데, 두 사람은 경제 체제와 정치 체제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마르크스는 19세기 독일의 사상가로, 공산주의 이론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자본주의 체제를 비판하고 노동자 계급의 해방을 주장했다. 마르크스는 경제적인 균형을 위해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를 주장하며, 이를 통해 부의 균등을 추구하고 사회 계급 간의 대등성을 실현하고자 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이상적인 상태를 달성하지 못하고, 과도한 중앙집권화와 개인의 자유가 제한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
로널드 레이건은 20세기 미국의 대통령으로, 자유주의와 자유시장 경제를 옹호하는 인물로 알려져있다. 그는 정부 개입을 최소화하고 시장의 역할을 강조하는 경제 정책을 주장하며, 개인의 경제활동과 자율성을 존중하여 경제적 성장과 개인의 자유를 통해 사회적 번영을 이루고자 했다. 그러나 부의 불평등을 증가시키고 사회적인 안정망의 약화를 초래하는 부작용을 야기하기도 했다.
슬픔의 삼각형 결말, 해석 그리고 감상
침몰하는 크루즈는 이미 예견되어 있던 일 일 것이다. 배를 제대로 돌보지 않는 선장의 모습과 선내에 마련된 세이렌 형상의 탁자에서 그 힌트를 찾을 수 있다. 세이렌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괴물 중 하나로, 아름다운 여성의 상체와 새의 몸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선원들을 유혹하여 위험에 빠뜨리고 결국 배가 난파되고 스스로 목숨을 잃게 만든다. 호화 크루즈는 해적의 공격으로 침몰하여 난파되고 칼과 야야, 객실 승무원 관리자인 폴리, 러시아 부호 드미트리 그리고 구명정을 타고 있는 선내 화장실 담당 청소부 애비게일을 비롯한 몇몇 사람들은 살아남아 섬에서 깨어난다. 배 안에서는 돈이 많은 드미트리 같은 자가 권력을 차지했을지 몰라도 난파된 섬에서는 그렇지 않다. 음식을 가진 사람,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사람 즉 사냥을 할 수 있어 음식을 먹여줄 수 있는 애비게일 같은 자가 권력을 가질 수 있다. 애비게일은 칼을 곁에 둠으로서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도 하며, 자신의 말을 따르지 않는 사람에게는 음식을 주지 않는 등 새로운 '캡틴'으로서의 권력을 휘두른다. 배 안 권력의 최하위의 한낱 객실 청소원에서 고립된 섬에서는 '캡틴'이 된 애비게일과 같이 뒤집힌 배처럼 권력도 뒤집힌 것이다.
야야는 섬에 있는 산에 오르기 위해 애비게일에게 가방을 빌리고, 둘은 함께 산을 오르게 된다. 산을 넘어 발견한 것은 고급 리조트였다. 무인도에 고립된 줄로만 알았던 사람들에게 이 소식을 알리기 위해 야야는 움직이려 하고, 다시 권력이 뒤집힐 위기에 놓인 애비게일은 야야의 뒤에서 내리칠 듯 돌을 들어 올리며 결말을 맺는다. 부의 불평등과 권력의 모순을 강력하게 하지만 유머러스하게 꼬집은 것이 인상 깊은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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